바이오인식 글로벌 점유율 2위답게 AI기술력 고도화중

2024. 4. 16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AI Core 개발실에 소속된 곽용재 전임입니다.

작년 7월에 슈프리마 AI에 입사 후 알고리즘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AI Core 개발실은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해주세요! 

슈프리마 AI의 AI Core 개발실은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 최적화된 안면인식 솔루션과 영상 분석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주요 업무로는 보안과 관련된 다양한 알고리즘의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한 알고리즘을 edge 디바이스에 탑재하기 위한 최적화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혁식전인 솔루션을 창출하는 것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와 매력은 어떤게 있을까요? 

대학원에서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에 대해 연구하며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 개발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기술을 실제 제품에 적용하고 제품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습니다.
 
실제 제품화하는 과정은 모델 개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알고리즘 속도 및 성능 최적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하고 이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러한 도전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특히, 팀원들과의 협업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이 이 분야의 큰 매력포인트입니다.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끊임없는 도전과 책임감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안정적인 제품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알고리즘 개발하는 과정에서 힘든 시간이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면 어려운 시기도 잘 극복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해당 직무가 어려웠던 순간/사건은 언제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제품화를 위해 경량화된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여러 대의 GPU가 있는 서버 환경에서만 연구를 진행해왔기에 속도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았었는데, 성능을 유지하면서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것이 어려웠어요.

그러나 팀원들과의 논의와 협업을 통해 서서히 보완하였고, 결국 알고리즘의 성능은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빠른 속도를 가지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노력과 팀원들의 협업이 문제 해결에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용재님이 기울인 노력, 그간 쌓아온 업무 노하우가 있나요? 

성공과 실패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간략하게 생각해두는 편입니다.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종종 예기치못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미리 생각해둔 방법을 적용한다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따라서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팁을 준다면? 

컴퓨터비전 분야 특성상 다른 방법보다 성능을 높이는 방법을 찾곤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연구해왔습니다. 그러나 필드에서는 최고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최적화를 더 중요시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최근에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구현된 알고리즘이 최적화가 중요해지면서 경량화 또한 대두되고 있고요. 이러한 방법들에 대해서 한 번쯤 고민해보고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회사를 한마디로? 

새로운 도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